현실치료란 무엇인가? 윌리엄 글래서의 삶의 선택과 책임에 대한 심층 분석

윌리엄 글래서의 현실치료는 개인이 삶의 선택과 책임을 인식하고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 이론은 정신분석과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대안으로, 개인의 자율성과 책임감 있는 행동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글래서의 경험과 연구는 인간의 심리적 건강과 행동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현실치료는 개인의 만족도와 심리적 안정을 추구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한다

현실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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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치료

모든 사람은 행복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불행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불행해질 행동을 선택하고 있다. 윌리엄 글래서(William Glasser)는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선택을 스스로 할 수 있고, 선택한 것에 대해 책임질 수 있다고 보았다. 글래서는 누구든지 선택이론과 현실치료를 이해함으로써 책임 있는 인간이 될 수 있고, 자기 운명의 주인이 되며, 자신의 삶을 더 행복하고 의미 있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고 믿었다.

현실치료의 창시자 윌리엄 글래서는 1925년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태어나 공업전문학교를 졸업하고 19세에 의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는 의학 공부와 정신의학 연구를 통해 인간의 행동과 심리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이러한 경험은 그가 후에 현실치료를 개발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글래서는 개인상담 이외에도 재활센터와 청소년 감화원 등에서 상담을 하였으며, 1963년부터 공립학교 자문위원으로서 학생들의 행동 문제에 대한 상담과 지도를 진행했다. 그의 경험은 그가 개발한 현실치료 이론에 실질적인 사례와 응용의 기회를 제공했다.

1967년 로스앤젤레스에 현실치료를 위한 연구소를 열고, 현실치료의 이론과 실천을 발전시켜 나갔다. 그는 현실치료를 통해 인간의 내면적 욕구와 행동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책임감 있는 선택을 통한 행복한 삶의 실현을 지지했다.

글래서는 인간이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고, 이러한 선택이 개인의 만족도와 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에 기초하여 현실치료를 개발했다. 그는 전통적인 정신분석과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대안으로 현실치료를 제시하며, 인간의 행동과 정신적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더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했다. 그의 접근법은 개인이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선택을 스스로 할 수 있으며, 그 선택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1. 배경과 발달

현실치료는 윌리엄 글래스어(William Glasser)에 의해 1960년대에 개발된 심리치료 접근법이다. 이 이론은 인간이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고, 이러한 선택이 개인의 만족도와 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에 기반한다. 글래스어는 전통적인 정신분석과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대안으로 현실치료를 제시하며, 인간의 행동과 정신적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더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했다.

글래서는 자신의 현실치료와 선택이론의 발전에 공헌한 주요 인물들을 열거하며 그들의 공헌과 발달 과정을 소개하였다.

첫 번째 공헌자는 조지 해링턴(George Harrington)이다. 해링턴과 글래서는 글래서의 초기 이론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해링턴은 글래서에게 인간 행동의 본질과 통제의 중요성에 대해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글래서가 후에 현실치료를 개발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다.

두 번째 공헌자는 윌리엄 파워스(William Powers)이다. 그의 뇌의 통제체계설은 글래서의 치료 방법이 어떻게 환자에게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는지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했다. 파워스의 이론은 글래서가 자신의 치료법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현실치료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세 번째 공헌자는 에드워드 데밍(Edward Deming)이다. 데밍은 통계적 품질관리 방식을 연구하여 일본의 경제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1950년대 일본에 건너가 그의 이론을 전파한 그는 일본 기업들이 품질 향상과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는 데 기여했다. 글래서는 데밍의 이론을 접목시켜 “좋은 학교”, “좋은 관리자”가 되는 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Wubboding, 1986).

글래서는 1996년 현실치료의 기저가 되는 이론이 실제로 통제이론이기보다 선택이론이라고 재정립했다. 이는 현실치료에서 뇌의 통제체계로서의 관점을 넘어, 개인의 선택과 책임에 더 큰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의 발전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는 현실치료가 개인의 자율성과 책임감을 강조하는 중요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다.

2. 인간관

현실치료에서 인간은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될 때 성공적인 정체감을 발달시킨다고 본다. 반면, 그렇지 못할 경우 패배적인 정체감이 형성될 수 있다.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와 현실 사이에서 불일치를 경험하게 되면, 이는 좌절이나 갈등으로 이어지며, 이로 인해 문제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접근법은 내담자의 성공적인 정체감과 자기 책임감을 강조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과 행동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격려한다.

우볼딩(Wubboding)은 현실치료의 다섯가지 원리를 통해 이 접근에서 가정하는 인간관을 설명하고 있다(Wubboding, 1988 : 3-7).

첫째, 인간은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와 바람을 달성하도록 동기 부여되어 있다. 이 욕구에는 생존, 소속감, 권력, 자유, 즐거움 등이 포함된다.

둘째,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환경적으로 얻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 사이의 불일치로 인해 갈등을 경험한다. 이러한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셋째, 인간의 행동은 활동, 생각, 감정, 신체 반응의 네 가지 측면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서로 분리될 수 없으며, 대부분의 행동은 내부적 선택에 의해 결정된다.

넷째, 이러한 행동들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상호 연결된 측면이며, 대부분 내부적으로 생성되며 선택된다.

다섯째, 인간은 자신의 지각을 통해 세상을 인식한다. 지각에는 낮은 수준과 높은 수준의 두 가지 수준이 있으며, 낮은 수준의 지각은 사건이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높은 수준의 지각은 개인의 가치, 신념, 생각에 기반하여 해석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원칙들을 통해 현실치료는 인간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고 행복을 추구하는 데 필요한 선택을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강력한 신념을 강조한다.

3. 주요 개념

현실치료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개념으로 인간의 기본 욕구, 통제이론, 좋은 세계, 전행동, 선택이론의 원리 등을 살펴보자.

1) 인간의 기본 욕구

글래서는 인간의 뇌의 기능과 인간의 욕구(need)를 연관시켜서 설명한다(통제이론, 1985). 인간의 뇌는 의식 기능이 없는 구뇌(Old Brain)와 의식 기능이 있는 신뇌(New Brain)로 구성되어 있다. 신뇌는 우리가 의식하는 사고와 의사결정 과정을 담당하며, 감정을 조절하고 고차원적인 인지 활동을 수행한다. 반면 구뇌는 기본적인 생존 본능과 감정적 반응을 조절한다. 글래서는 이 두 뇌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의 행동과 결정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다섯 가지 기본 욕구, 즉 생존, 사랑과 소속, 권력, 자유, 즐거움에 대해 설명한다.

이러한 욕구들은 개인의 행동과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글래서는 이 욕구들이 충족되지 않을 때 심리적 불안정성과 문제 행동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사랑과 소속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인간은 고립감과 외로움을 경험할 수 있으며, 권력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무력감이나 열등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현실치료에서는 이러한 기본 욕구들을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것을 중요한 치료 목표로 삼는다.

글래서의 이론은 인간의 욕구와 뇌 기능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 건강을 이해하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이해는 개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고 해결하는 데 중요한 기초를 제공한다.

(1) 생존의 욕구

인간이 살고자 하고 생식을 통해 자기확장을 하고자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인간은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기를 원한다. 이것은 생물학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생존에 대한 욕구다. 이 욕구는 구뇌로부터 생성되는 것으로서, 호흡, 소화, 땀 흘리는 것, 혈압조정 등 신체구조를 움직이고 건강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또한, 음식, 물, 쉼, 성적 충족 등의 기본적인 신체적 필요가 여기에 포함된다.

이러한 생존 욕구는 인간이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이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않으면 신체적, 정신적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충분한 수면이나 영양이 부족하면 신체적인 피로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현실치료에서는 이러한 생존 욕구를 이해하고, 내담자가 이를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도와준다.

글래서는 인간의 생존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심리적 안정감과 만족감을 얻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를 통해 개인은 더 나은 삶의 질을 경험하고, 자신의 다른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에너지와 자원을 확보할 수 있다.

(2) 사랑과 소속의 욕구

인간은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유사어로는 사랑, 우정, 돌봄, 관심, 참여, 배려 등이 있다. 이것은 인간이 사회적 동물로서, 가족, 친구, 직장 동료, 사회적 그룹 등과의 관계에서 인정과 소속감을 느끼고자 하는 본성을 반영한다. 이 욕구는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 지지를 받고, 인간적인 연결감을 경험하는 데 필수적이다.

사랑과 소속의 욕구는 인간이 정서적 안정감과 안전감을 느끼게 해주며, 타인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킨다.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고립감, 외로움, 우울감 등의 부정적인 정서적 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가 이 욕구를 인식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보다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대인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으며, 삶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글래서는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인이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개인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소통과 이해, 공감, 존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천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3) 힘의 욕구

현실치료에서 힘의 욕구는 성취감, 존중, 인정, 기술, 능력 등의 감정과 관련이 있다. 이 욕구는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성공을 경험하며, 사회적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욕망을 반영한다. 학생에게 좋은 성적은 성취감을, 직장인에게 승진은 자신의 능력과 가치를 인정받는 것으로 느껴질 수 있다.

힘의 욕구는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하다. 이는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며, 개인의 동기 부여와 내적 만족감을 높인다. 또한, 개인이 자신의 역량을 인정받고 사회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더 큰 성공과 성취를 위해 노력하게 된다.

하지만 이 욕구가 과도하게 추구될 경우, 경쟁심이 과해지거나 타인을 통제하려는 경향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현실치료에서는 힘의 욕구를 건강하고 균형 잡힌 방식으로 충족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내담자는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인식하고, 이를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방향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글래서는 힘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인이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사회적으로 유익하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동시에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된다.

(4) 즐거움의 욕구

인간은 즐거움의 욕구를 충족시키기를 원한다. 이것은 흥미, 재미, 기쁨, 학습, 웃음 등의 감정과 관련된 욕구로, 새로운 것을 배우고,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찾고자 하는 인간의 본성을 반영한다. 사람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즐거움을 경험하며, 이는 개인의 행복과 삶의 만족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욕구는 예술, 여가 활동, 스포츠, 취미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충족될 수 있다. 개인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창의력을 발휘하며, 삶의 의미와 즐거움을 발견한다. 즐거움의 욕구는 일상생활의 루틴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고, 자신만의 특별한 취미나 관심사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즐거움의 욕구가 과도하게 추구될 경우, 책임감이나 장기적 목표에 대한 집중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현실치료에서는 즐거움의 욕구를 건강하고 균형 잡힌 방식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은 자신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동시에, 책임감 있는 결정을 내리고 장기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기조절 능력을 발달시켜야 한다.

글래서는 즐거움을 통해 개인이 삶의 에너지와 활력을 얻고, 긍정적인 감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된다.

(5) 자유의 욕구

인간은 자유욕구를 충족시키기를 원한다. 자유의 유사어로는 선택, 독립, 자율성 등이 있다. 이것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과 결정에 대한 자율성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의 방식으로 이끌어 가고자 하는 속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자유욕구는 개인이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선택을 하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며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과정에서 충족된다.

자유란 개인이 자신의 직업, 거주지, 취미, 대인관계 및 종교 활동 등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며,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자유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 자유는 다른 사람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현실치료에서는 개인이 자유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사회적 책임과 규범을 인정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균형 잡힌 자유의 추구는 개인이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이다.

자유욕구의 충족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개인은 자신의 자유를 통해 자신만의 목표를 설정하고, 도전을 추구하며,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삶에서 의미와 목적을 찾고,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2) 좋은 세계(Quality World)

우리는 현실의 많은 부분을 지각하고 싶은 대로 지각한다. 글래서는 사람들이 현실을 각각 다르게 받아들이는 이유가 각자에게 중요한 ‘좋은 세계’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 ‘좋은 세계’는 개인의 내적 가치, 욕구, 기대,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과 사물들의 집합체이다. 우리는 태어나자마자 곧 기억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보거나, 듣거나, 느끼는 방식으로 자신만의 좋은 세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 좋은 세계는 개인의 삶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반영한다. 여기에는 사랑하는 사람들, 선호하는 활동, 추구하는 가치, 이루고자 하는 목표 등이 포함된다. 사람들은 자신의 좋은 세계에 속한 요소들을 통해 행복을 느끼고, 만족감을 얻으며, 삶의 의미를 찾는다.

그러나 현실과 좋은 세계 사이의 불일치는 불만족과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개인이 현실에서 자신의 좋은 세계에 속한 것들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할 때, 실망감이나 불만족이 생긴다. 이러한 불일치를 줄이기 위해 개인은 자신의 좋은 세계를 현실에 맞게 조정하거나, 현실을 자신의 좋은 세계에 맞추려는 노력을 한다.

따라서 현실치료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좋은 세계를 명확히 인식하고, 현실과의 균형을 찾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이 자신의 좋은 세계와 현실 사이의 균형을 맞추며 살아갈 때, 삶의 만족도가 증가하고, 심리적 안정을 누릴 수 있다.

3) 전행동(otal Behavior)

인간의 전행동(Total Behavior)은 활동하기(Doing), 생각하기(Thinking), 느끼기(Feeling), 그리고 신체 활동(Physiology)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글래서는 설명한다. 이 네 가지 요소는 동시에 일어나며,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긴밀한 연관을 가진다. 글래서는 이러한 인간의 전행동을 자동차의 네 바퀴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앞의 두 바퀴인 활동하기와 생각하기는 우리가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며, 뒤의 두 바퀴인 느끼기와 신체 반응은 보다 간접적으로 통제되는 부분을 나타낸다.

이 비유에서, 앞 바퀴인 활동하기와 생각하기가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 결정하고, 뒤 바퀴인 느끼기와 신체 반응은 그 방향에 따라 움직인다. 예를 들어, 어떤 상황에서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부적절하게 행동한다면, 이는 부정적인 감정과 불편한 신체 반응을 야기할 수 있다. 반대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절하게 행동할 경우, 긍정적인 감정과 쾌적한 신체 반응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현실치료에서는 개인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함으로써 느끼는 감정과 신체 반응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개인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선택이론(Choice Theory)

글래서(Glasser, 1998)는 그의 저서 『선택이론: 개인적 자유에 대한 새로운 심리학(Choice Theory: A New Psychology of Personal Freedom)』에서 우리는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은 선택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심지어 불행과 정신적 문제 또한 개인의 선택으로 볼 수 있다. 글래서는 처음에는 인간이 하나의 통제 시스템(Control System)으로서 뇌의 작용에 의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설명하려 했으나, 이후 이를 선택이론으로 발전시켰다.

통제이론에서 선택이론으로의 전환은 ‘통제’라는 단어가 상위 계층이나 외부 요인에 의한 강요와 연관되어 인식될 수 있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 선택이론에서는 각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삶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는지, 어떻게 감정과 행동에 반응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한다.

따라서 선택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들을 다루는 데 중점을 둔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과 정서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더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치료와 상담의 기반이 된다.

5) 선택이론의 기본 원리

개인적으로 자유롭게 살면서 중요한 사람들과도 잘 지낼 수 있는 선택이론의 열 가지 원리를 살펴보자(Glasser, 1988 : 332-336).

(1) 우리는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우리 자신이다. 누구도 우리에게 우리가 원하지 않는 것을 억지로 강요할 수 없다. 우리가 자신의 행동 밖에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은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으며, 우리는 오직 자신의 반응과 태도에 대해서만 통제력을 가진다.

(2) 우리가 타인에게 받거나 줄 수 있는 것은 정보 뿐이다. 우리가 얻은 정보를 토대로 결정을 내리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정보가 어떻게 해석되고 사용되는지는 각 개인의 선택에 달려있다.

(3) 지속되는 모든 심리적 문제는 관계문제다. 고통, 피로, 만성적 질병과 같은 문제들은 대부분 관계의 어려움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계의 질을 개선하고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필요하다.

(4) 관계문제는 항상 개인이 살고 있는 현재 인생의 문제에 있다. 과거의 경험은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현재의 행동은 현재의 상황과 관계에서 결정된다.

(5) 과거에 일어난 고통스러운 일이 현재의 문제를 만들어내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과거의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고 현재에 적용하는가이다. 과거는 변화할 수 없지만, 과거에 대한 우리의 해석과 반응은 바꿀 수 있다.

(6) 우리는 기본 욕구인 생존, 사랑과 소속감, 힘, 자유, 즐거움에 의해 행동한다. 이 욕구들은 충족되어야 한다. 각각의 욕구는 인간의 행동과 감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를 제공한다.

(7) 우리는 단지 각자의 좋은 세계에 있는 그림들을 추구한다. 이 ‘좋은 세계’는 각자가 바라는 이상적인 상태나 조건을 반영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좋은 세계를 현실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한다.

(8) 평생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행동이다. 모든 행동은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신체반응 등으로 구성된 전행동이다. 이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상호작용한다.

(9) 모든 전행동은 동사, 보통 부정사의 동명사로 나타내지며, 가장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용어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사랑하기’, ‘생각하기’, ‘웃기’ 등은 특정한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10) 모든 전행동은 선택이지만, 우리가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생각과 행동뿐이다. 감정과 신체반응은 종종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직접적으로 통제하기는 어렵다.

4. 상담목표

현실치료의 목표는 내담자가 책임질 수 있고 만족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심리적 욕구인 소속감, 힘, 자유, 즐거움의 욕구를 충족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글래서는 정신과 치료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은 자신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고통을 받는다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증상의 심각성은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할 수 없는 정도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았다(Glasser, 1965 : 5). 현실치료에서는 자신의 기본적 욕구에서 비롯된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하거나, 파악했다 하더라도 효율적으로 그러한 바람(원하는 것)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을 문제로 본다.

따라서 현실치료의 주요한 상담목표는 1차적으로 내담자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돕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과 생각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삶을 더욱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나아가 자신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충족시키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5. 상담과정

현실치료는 내담자가 자신의 기본적인 심리적 욕구를 인식하고 이를 바람직하게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돕는 상담 접근 방식이다. 글래스어가 제시한 상담 과정은 상담자가 따라야 할 기본적인 원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 과정은 크게 두 부분, 상담 환경 조성과 내담자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단계로 나뉜다. 우볼딩(1986)은 상담 환경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내담자가 안전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더 개방적으로 탐색하고 고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준다.

1) 상담환경 가꾸기

상담환경을 가꾸는 것은 현실치료에서 매우 중요한 첫 단계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변화를 위한 첫걸음을 떼는 데 필수적인 조건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진정한 관심과 경청의 자세를 보이며, 내담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한다.

또한 내담자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행동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내담자의 자기 결정 능력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상담 환경은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2) 권장사항

상담 과정에서 현실치료는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도록 격려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도와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문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책임감을 갖도록 지원한다. 또한 내담자가 실제로 행동 변화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조언과 안내를 제공한다.

(1) 주의를 기울이는 행동하기(Use Attending Behavior)

주의를 기울이는 행동하기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에 집중하고, 그들의 비언어적 신호에 반응하는 것을 포함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을 세심하게 듣고, 그들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문제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고, 자신의 경험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상담자의 이러한 태도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자신의 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받는 데 도움이 된다.

(2) AB 법칙을 실시하기(Practice the AB-CDEFG)

AB 법칙이란 인지행동치료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상황(A), 그 상황에 대한 내담자의 신념(B), 그리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감정과 행동(C) 사이의 관계를 인식하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일으키는 신념과 생각을 파악하고, 그것을 보다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생각으로 변화시키도록 격려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황에 대응하는 방식을 재평가하고, 자신의 반응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스스로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자각과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우게 된다.

(3) 판단 보류하기(Suspending Judgment)

판단 보류하기는 상담과정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한 섣부른 판단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탐색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경험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도록 지지한다.

(4) 예상하지 않은 행동을 하기(Engaging in Unexpected Behavior)

이 기법은 내담자가 평소 하지 않았던, 예상치 못한 행동을 시도하도록 격려한다. 이러한 행동은 내담자가 자신의 한계를 넓히고 새로운 경험을 하도록 돕는다. 예상하지 않은 행동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얻고, 변화와 성장의 기회를 갖게 된다.

(5) 가능한 건전한 유머 사용하기(Using Appropriate Humor)

유머를 사용하는 것은 상담 과정에서 긴장을 완화하고, 상담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상담자가 적절한 유머를 사용함으로써 내담자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상담이 더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유머는 상담과정을 경쾌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며,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보다 덜 부담스럽게 느끼게 할 수 있다.

(6) 자기답게 상담하기(Counseling Authentically)

자기답게 상담하기는 상담자가 자신의 진정한 모습으로 내담자와 소통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는 자신의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진실되고 진정한 태도로 상담에 임한다. 이를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신뢰감을 제공하고, 상담 과정에서 진정성 있는 관계를 구축한다.

(7) 자기 자신을 개방하기(Being Open with Oneself)

자기 자신을 개방하기는 상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내담자에게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이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긴밀한 관계 형성을 돕고,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더 깊이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기여한다.

(8) 은유적 표현에 귀 기울이기(Listening to Metaphors)

은유적 표현에 귀 기울이기는 내담자가 사용하는 은유나 상징적 언어에 주의를 기울여 그들의 내면세계와 경험을 더 잘 이해하려는 노력을 말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은유적 표현을 통해 그들의 감정, 생각, 태도 등을 더 깊이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효과적인 상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9) 주제에 귀 기울이기(Attending to the Subject)

주제에 귀 기울이기는 상담자가 내담자가 말하는 주제에 집중하여, 그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나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에 깊이 몰입하여,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적절한 반응과 해석을 제공한다.

(10) 요약하기와 초점 맞추기(Summarizing and Focusing)

요약하기와 초점 맞추기는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의 말을 종합하여 핵심 포인트를 도출하고, 상담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는 것을 말한다. 상담자는 대화의 중요한 부분을 요약하고, 상담의 주요 주제나 목표에 집중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보다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돕는다.

(11) 결과를 허용하거나 떠맡기기(Allowing or Taking Responsibility for Outcomes)

결과를 허용하거나 떠맡기기는 상담자가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과 선택에 대한 결과를 인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지도록 격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결정과 행동의 결과를 스스로 수용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지와 안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삶에서 더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12) 침묵을 허용하기(Allowing Silence)

침묵을 허용하기는 상담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침묵의 시간을 두어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더 깊이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상담자는 침묵을 통해 내담자가 스스로의 내면에 집중하고, 자신의 문제에 대해 더 깊이 사유하도록 격려한다. 이는 자기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 내담자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데 도움을 준다.

(13) 윤리적이기(Being Ethical)

윤리적이기는 상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윤리적 기준과 원칙을 준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내담자의 사생활 보호, 비밀 보장, 전문적 경계 유지 등을 포함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권리와 복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상담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한다. 윤리적인 상담자는 내담자의 신뢰를 얻고, 상담 과정의 효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금지사항: 상담자가 피해야 할 사항

(1) 상담자는 내담자의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는다(Not Accepting Excuses)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나 행동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는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현실적인 해결책을 찾도록 격려하는 데 중요하다.

(2) 상담자는 내담자를 비판하거나 처벌하지 말고 논쟁하지 말아야 한다(Avoiding Criticism and Punishment)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비판적이거나 처벌적인 태도를 취하지 않으며, 논쟁을 피한다. 이는 상담 과정에서 신뢰감을 유지하고, 내담자가 안전하게 자신의 문제를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수적이다.

(3) 내담자를 쉽게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Not Giving Up on the Client)

상담자는 내담자의 진전이 느리거나 어려움을 겪더라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상담자의 지속적인 지지와 인내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고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4) 기타 권장사항

현실치료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진실성과 공감을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과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격려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상담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한다.

6. 상담기법

현실요법에서 가장 중요한 상담기법은 질문기법이다.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면, 질문을 해가면서 내담자를 행동변화의 단계까지 리드해나간다. WDEP(Want, Doing, Plan)라고도 하는 이 질문은 전 단계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1) 욕구, 바람, 지각 탐색하기

상담자가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의 욕구, 바람, 지각을 탐색하여 내담자가 그것을 상담자와 나누기 위해 진지하게 상담에 임할 수 있도록 내담자로부터 약속을 받아내는 것이다.

(1) “무엇을 원하시나요?”

“무엇을 원하나요?”라고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좋은 세계를 탐색하고 상담자의 질문에 응답하면서 이제까지 희미하게 알았던 자신의 좋은 세계 안에 있었던 바람을 확실하게 알게 되고, 또 상담자를 신뢰하게 되어 자신만이 간직했던 욕구를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지게 된다.

내담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알게 해 주는 동시에, 주위 사람들이 내담자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어 내담자가 현실과 자신의 욕구 사이의 균형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상황과 미래에 대한 생각을 명확히 하고, 현실적인 목표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라고 묻는 것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각자의 좋은 세계인 바람을 찾게 되어 자기욕구가 무엇인지 알게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질문은 어려운 작업이기는 하지만, 반복적인 이 작업을 통하여 내담자는 자신의 내면 깊은 곳에 숨겨진 진정한 욕구와 바람을 발견하게 된다.

상담자는 이 과정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 행동을 탐색하도록 지원하며, 자기인식을 높이고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게 한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실제 현실 사이의 균형을 맞추고, 자신의 삶을 좀 더 만족스럽게 이끌어나갈 수 있는 방향을 찾도록 안내한다.

이러한 질문 과정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사람들이 당신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사람들이 당신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외부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 질문은 내담자가 자신과 주변 사람들 사이의 관계와 기대를 명확히 인식하도록 돕는다.

상담자는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과 타인 사이의 욕구와 기대의 일치 또는 불일치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과 반응을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지원한다. 또한, 내담자가 타인의 기대와 자신의 욕구 사이에서 균형을 찾고, 이를 통해 더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 질문은 내담자에게 자신의 행동과 결정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보다 책임감 있는 태도를 취하도록 돕는다.

(4) “당신은 어떤 시각으로 사물과 환경을 바라보나요?”

“당신은 어떤 시각으로 사물과 환경을 바라보나요?”라는 질문은 내담자가 자신의 주변 세계와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는지를 탐색하는 데 중요하다. 이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관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그것이 자신의 행동과 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각하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시각이 현실과 어떻게 일치하거나 불일치하는지를 파악하고, 필요하다면 더 건설적이고 현실적인 관점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과정은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믿음이 어떻게 그들의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이러한 생각과 믿음을 재평가하고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질문은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갖게 하여, 더 적응적이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격려한다.

(5) “당신이 상담자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당신이 상담자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은 내담자가 상담 관계에서 기대하는 바를 명확히 하는 데 중요하다. 이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와 필요를 인식하고 상담자에게 표현할 수 있다. 상담자는 이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원하는 지원과 도움을 제공할 수 있으며, 상담 과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이 질문은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 대한 자신의 기대와 의도를 분명히 하고,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명확히 함으로써, 상담 과정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책임감을 가지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 과정이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고, 상담 과정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6)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꺼이 노력하겠습니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꺼이 노력하겠습니까?”라는 질문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할 의지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중요하다. 이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신의 의지와 준비 상태를 성찰할 기회를 갖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이에 기초하여 효과적인 상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이 질문은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 해결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변화를 위한 책임을 지게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내담자가 문제 해결에 대한 자신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면, 상담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변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과정은 내담자가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중요한 단계이다.

2) 전행동 탐색하기

전행동 탐색하기 단계에서는 내담자의 전행동을 평가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전행동은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신체반응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인간 행동의 이러한 다면적 측면을 상기시킨다. 인간의 행동은 단순히 외부적인 활동에 국한되지 않으며, 생각, 감정, 신체적 반응도 포함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행동 탐색하기는 내담자가 현재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의 신체 반응은 어떠한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인 경험과 외적인 행동 사이의 연결고리를 인식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상황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 신체적 상태가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하게 되며, 이는 자기 인식의 증진과 문제 해결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행동 탐색하기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과 감정, 생각, 신체적 반응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욕구와 목표에 부합하는 행동 변화를 모색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종합적인 접근은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상태를 명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변화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당신은’

질문에서 ‘당신은’ 이라는 부분은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상황을 자각하고 인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상태와 감정, 생각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해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상담자는 이러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심리적, 감정적 상태에 대한 자기 인식을 높이도록 돕는다. 내담자는 이 과정에서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게 된다.

(2) ‘무엇’

질문에서 ‘무엇’이라는 부분은 내담자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목표를 구체화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한다. 상담자는 이러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바람을 분명히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내담자는 자신의 진정한 욕구가 무엇인지 탐색하며, 이를 기반으로 적절한 행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3) ‘하고’

질문에서 ‘하고’라는 부분은 전행동 중의 활동요소를 탐색하는 절차다. 유능한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원하는 것과 그것을 얻기 위해 행동하고 있는 것에 대해 자기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실치료는 감정이 문제의 근본이 된다는 가정에 기초한 상담이론과는 다르게 감정을 확인하거나 과거 이야기를 통하여 현재의 문제를 꾀하지는 않는다.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가 선택해 왔던 행동들과 그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욕구 충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평가하며, 필요한 경우 행동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은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행동과 그 행동이 가져온 결과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서 더 적절하고 효과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있습니까?’

질문에서 ‘있습니까?’라는 부분은 내담자가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들이 현재 생활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중요시한다. 우볼딩은 미국의 베트남 중후군의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이 증상은 흔히 과거의 베트남 전쟁의 경험으로 인해 현재 문제가 나타나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치료의 관점에서 이 증상은 내담자의 바람과 욕구가 현재 충족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난다고 본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현재 어떤 생활을 하고 있으며, 그 생활에서 무엇이 부족한지, 어떤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상황을 더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욕구와 바람을 충족시키기 위한 더 효과적인 행동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되며, 현실치료는 이러한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3) 행동과 계획에 대한 자기평가하기

여기서의 평가는 개인의 행동과 욕구와의 관계를 점검해 보는 것이다.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위한 현실치료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그들 스스로 자기평가를 하게 하는 단계이다. 상담자의 능숙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과 자신의 수행능력을 평가한다.

(1) “당신이 지금 이 행동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이 질문은 내담자 자신의 행동이 자신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 행동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행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행동이 자신의 기본적 욕구와 바람을 충족시키는 데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고려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을 재조정하고, 필요한 경우 새로운 행동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2)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은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까?”

이 질문은 내담자 자신의 최근의 행동이 자신의 바람을 얻고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가를 살펴본다. 내담자의 현재 행동들이 그들의 장기적인 목표와 어떻게 일치하는지, 그리고 그 행동들이 실제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집중하게 한다. 이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을 재평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3) “당신이 행동하는 것이 규칙에 어긋납니까?”

이 질문은 규칙을 위반하는 내담자의 행동에 대해 자신의 활동요소를 관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람들은 전행동 중 활동요소를 가장 적게 의식하기 때문에, 이 질문은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보다 의식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도록 격려한다.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이 주변 환경과의 관계에서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그리고 그 행동이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게 된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고, 규칙을 존중하며, 상황에 적합한 행동을 선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4) “당신이 원하는 것은 현실적이거나 실현가능한 것입니까?”

이 질문은 내담자가 설정한 목표나 바람이 현실적인지, 실제로 달성 가능한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내담자가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할 때, 그들은 성공의 기회를 높이고, 실망과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바람과 현실 사이의 균형을 찾고, 보다 효과적인 목표 설정을 할 수 있게 된다.

(5) “그런 식으로 보는 것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이 질문은 내담자의 시각이나 생각이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내담자가 자신의 상황을 바라보는 방식이 현실적이고 건설적인지, 아니면 부정적이고 제한적인지를 살펴보게 한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생각과 태도를 재평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보다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관점을 채택할 수 있게 된다.

(6) “상담의 진행과 당신 인생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약속을 하시겠습니까?”

이 질문은 내담자가 상담 과정과 그들의 삶에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어떤 약속을 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탐색한다.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약속을 하게 되면, 그들은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책임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추구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7) “도움이 되는 계획입니까?”

이 질문은 내담자가 세운 계획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그들의 욕구와 목표를 충족시키는 데 효과적인지를 평가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세운 계획이 실현 가능하고, 실제로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함께 검토한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계획을 보다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방향으로 수정하고,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계획하기

이 단계는 계획과 실행과정으로서 긍정적인 행동계획과 그 계획에 대한 약속, 과정에 대한 마무리 제언으로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예전에 계획하기에 실페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데 두려움을 느끼고 있을 수 있다. 현실치료 상담자는 내담자의 가능성을 신뢰하며 “긴 터널이 끝에는 빛이 있다”고 용기를 북돋워 주고 간접적으로 희망을 불어 넣을 수 있다.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계획을 세우는 상담의 마무리 단계에 속하는 계획하기에서, 상담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고 내담자의 진정한 바람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1) 다섯 가지 욕구가 충족되는 계획(Need Fulfilling)

다섯 가지 욕구가 충족되는 계획은 내담자가 계획을 성공적으로 실행하였을 때 얻어지는 효과가 그들의 생존, 사랑과 소속감, 힘, 자유, 즐거움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계획은 내담자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자신감을 높이며, 자아실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일치하는 계획을 수립하도록 격려하고, 그러한 계획이 내담자에게 어떤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탐색한다.

(2) 단순한 계획(Simple)

단순한 계획은 내담자의 행동 선택을 위해 중요하다. 내담자들은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는 잘 파악하고 있지만, 자신의 활동 요소에 대해서는 종종 인식하지 못한다. 단순하지만 명확한 계획은 내담자가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복잡하지 않고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작은 성공을 경험하고, 점차 자신감을 높여가며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된다.

(3)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계획(Attainable)

아무리 사소한 계획이라 하더라도 내담자에게 희망이 있다고 느끼도록 돕는 계획이라면, 이 계획은 앞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최소한의 계획이거나 하찮게 보이는 계획일지라도 내담자로 하여금 성취감을 경험하게 하고, 점진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상황과 능력을 고려하여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준다. 이 과정은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대해 더 큰 통제감을 느끼게 하고, 자기 효능감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4) 행위를 중지하지 말고, 대안적인 행위를 하도록 돕는다(Action Alternatives)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 행동을 중단하려 하기보다는 보다 건설적이고 효과적인 대안적인 행동을 찾도록 격려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새로운 기술과 전략을 배우고 적용할 수 있다.

(5) 활동자에 기초한 계획(Activity-Based Plans)

활동자에 기초한 계획은 내담자가 실제로 행동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포함한다. 이러한 계획은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한다.

(6) 구체적인 계획(Specific Plans)

구체적인 계획은 내담자가 명확한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포함한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를 명확히 이해하고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

(7) 측정가능하고 반복적인 계획(Measurable and Repetitive Plans)

측정 가능하고 반복적인 계획은 내담자가 자신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계획은 내담자가 성과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8) 즉각적인 계획(Immediate Plans)

즉각적인 계획은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즉시 실행할 수 있는 행동을 포함한다. 이러한 계획은 내담자가 빠른 피드백을 받고 그에 따라 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9) 현실적인 계획(Realistic Plans)

현실적인 계획은 내담자의 현재 상황과 능력을 고려하여 세워진다. 이는 내담자가 실제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준다.

(10) 진행중심인 계획(Progressive Plans)

진행중심인 계획은 내담자가 점진적으로 자신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이는 단계별로 성취를 이루어가며 자신감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11) 평가(Evaluation)

계획의 평가 단계는 내담자가 자신의 진행 상황을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조정을 하는 것이다. 이는 계획의 효과를 확인하고 필요한 개선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12) 단호함(Firmness)

단호함은 내담자가 자신의 계획에 대해 확고한 태도를 유지하고, 목표에 집중하도록 돕는다.

(13) 강화된 계획(Reinforced Plans)

강화된 계획은 성공적인 행동을 격려하고 보상하는 요소를 포함한다. 이는 내담자가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행동을 유지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5) 계획에 대한 약속하기

상담자가 “당신은 정말 이 계획을 실천하시겠습니까?”, “지금 당신이 계획해서 하려는 일을 다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등의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이 계획을 실행하겠다고 약속했음을 재확인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약속을 확인하고, 그 약속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격려한다.

이 단계는 내담자가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감을 높이고, 그들의 계획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의지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지하며, 필요한 경우 조정하거나 재평가하는 과정을 돕는다.

이 단계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자신의 생활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중요한 과정이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약속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계획에 대한 실천 가능성을 더욱 확신하게 되며, 실제 생활 속에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마주칠 수 있는 어려움이나 장애물을 예상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목표를 향한 실천 계획을 더욱 견고하게 다질 수 있으며,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6) 역설적인 방법을 적용하기

역설적이라 함은 ‘받아들여진 의견과 상반되는 것, 통념에 반대되는 주장, 혹은 감정이나 주장이 모순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사실일 수 있는 것’이라고 웹스터 사전에서 정의한다. 글래서는 우볼딩은 이 도구는 유용하지만 자주 쓰지는 말라는 충고와 함께, 내담자가 전혀 예상치 않은 행동을 상담과정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끔 효과적이라고 한다,

예를들어, 한 내담자가 자기의 신체적인 아픔을 계속 호소한다면, 상담자는 “정말 당신은 안 아픈 곳이 없는 대단한 병자군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내담자가 계속 상담자와 논쟁하기를 하려들때가 있다. 이때 논쟁에 끌려가서는 안 된다.

가령 내담자가 전과자의 문제 혹은 중독자의 경험이 없으니 제대로 할 수 있겠냐고 상담자를 꿀어들이려 할 때, 상담자는 “맞아요. 나는 그런 무책임한 일을 잘할 줄 모르니 당신을 더 무책임하게 하는 데는 도움이 안되겠네요. 어차피 당신은 혼자서도 무책임한 일을 잘 할 수 있으니 나의 도움이 필요없지요”라고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내담자가 전혀 기대치 않았던 방법으로 내담자를 대한다.

이러한 예상치 못한 상담자의 반응은 내담자가 자기 자신이나 자기문제를 전혀 새로운 인식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주고, 행동변화를 위한 가능성이 많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7. 현실요법의 훈련과정

1967년 글래서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채스워스에 현실치료연구소를 설립했다. 여기서는 현실치료의 개념을 가르치고 훈련하는 과정을 제공한다. 이 연구소는 전 세계적으로 현실치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은 현실치료의 이론과 기술을 실제 상담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실치료의 훈련 과정은 다양한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참가자들이 현실치료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상담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1) 기초과정(Basic Intensive Week)

기초과정은 현실치료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소개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자격을 갖춘 현실치료 기초강사에 의해 진행되며, 참가자들에게 현실치료의 핵심 이론과 실제 적용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이 과정을 통해 참가자들은 현실치료의 중요한 원칙과 기법을 배우며, 이를 자신의 상담 실천에 통합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기초과정은 현실치료를 처음 접하는 상담가나 심리학자들에게 이론적 배경과 실질적인 상담 기술을 습득하는 좋은 기회가 된다.

2) 기초실습과정(Basic Practicum)

기초실습과정은 현실치료의 기본 원리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실습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상담 상황을 모의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상담 기술을 연습한다. 이 과정은 참가자들이 현실치료의 기법을 직접 체험하고, 상담자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3) 중급과정(Intermediate Course)

중급과정은 현실치료의 더 깊이 있는 이해와 복잡한 상담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보다 고급 이론과 전략을 다루며, 참가자들이 복잡한 사례와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4) 중급실습과정(Intermediate Practicum)

중급실습과정은 중급 이론과 기술을 실제 상담 상황에 적용하는 실습을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심화된 상담 기술을 연습하고, 상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 과정은 참가자들의 실제 상담 능력을 한층 더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5) 수료과정(Completion Course)

수료과정은 현실치료 교육 프로그램의 마지막 단계로, 참가자들이 현실치료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 상담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 과정은 현실치료의 심화된 적용과 전문적인 상담 기술에 중점을 두며, 참가자들이 전문 상담가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완전히 습득하도록 돕는다.

8. 요약

① 글래서는 인간을 긍정적이며 자기결정을 하는 존재로 보았으며, 자극-반응의 원리에 입각한 결정론적 입장을 반대한다.

② 현실세계에서 가정하는 다섯가지 기본적 욕구는 소속감, 힘, 존재감, 자유, 그리고 생존욕구다. 인간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한다.

③ 인간의 전행동은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신체반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다.

④ 전행동 중 우리가 변화시킬수 있는 것은 활동하기와 생각하기이다.

⑤ 현실치료의 주요 목표는 내담자가 자신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찾도록 돕는 것이다. 이는 내담자가 책임감 있는 선택을 하고,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⑥ 상담 과정에서는 현재의 문제와 미래의 계획에 초점을 맞추고,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의 행동과 생각에 중점을 둔다.

⑦ 현실치료에서는 역설적인 방법과 다양한 질문기법을 사용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재평가하고 새로운 관점을 갖도록 돕는다.

⑧ 상담자는 내담자와 협력적인 관계를 맺고,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한다.

⑨ 현실치료는 다양한 수준의 교육과 실습 과정을 통해 상담자들에게 제공되며, 이를 통해 상담자들은 현실치료의 원리와 기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⑩ 글래서의 현실치료는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접근과는 다른 방식으로 인간의 행동과 정신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접근한다.

⑪ 현실치료는 강조점을 내담자의 자기 결정력과 책임감에 두며,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만족스럽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⑫ 글래서는 인간이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고, 이러한 선택이 개인의 만족도와 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현실치료를 개발하였다.

⑬ 현실치료는 인간의 기본 욕구 충족과 선택에 중점을 두며, 이를 통해 인간이 자신의 삶에서 만족과 성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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