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치료 상담기법: WDEP, 질문기법으로 욕구, 바람, 지각 탐색 (ft. 마음애심리상담센터)

현실치료 상담기법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 해결 의지를 확인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과정을 탐구하는 내용.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준비가 되었는지를 파악하고, 변화를 위한 책임감과 자기주도성을 강화하는 상담자의 역할을 조명한다.

현실치료 상담기법
현실치료 상담기법

 

현실치료 상담기법: 질문기법

현실치료의 상담기법에서 가장 중요한 상담기법은 질문기법이다.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면, 질문을 해가면서 내담자를 행동변화의 단계까지 리드해나간다. WDEP(Want, Doing, Plan)라고도 하는 이 질문은 전 단계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현실치료 상담기법: 욕구, 바람, 지각 탐색하기

상담자가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의 욕구, 바람, 지각을 탐색하여 내담자가 그것을 상담자와 나누기 위해 진지하게 상담에 임할 수 있도록 내담자로부터 약속을 받아내는 것이다.

(1) “무엇을 원하시나요?”

“무엇을 원하나요?”라는 질문은 현실치료 상담기법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방법을 찾도록 하는 데 중요하다. 이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이상적인 세계를 탐색하고, 상담자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정한 욕구를 분명하게 파악하게 된다. 내담자는 이 과정에서 자신의 욕구와 주변의 기대 사이에 균형을 찾아가며, 상담자는 현재의 상황과 미래에 대한 생각을 명확히 하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한다.

(2)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라고 현실치료 상담기법에서 사용하는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바람을 찾아 자기 욕구를 인식하게 된다.

이 기법은 어렵지만, 반복적인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진정한 욕구를 발견하게 된다. 상담자는 현실치료 상담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을 깊이 탐색하도록 돕고, 자기인식을 향상시키며, 선택과 결정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상담자는 이 기법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현실 사이의 균형을 잡고, 삶을 더 만족스럽게 이끌어갈 수 있는 방향을 찾는 것을 지원한다. 현실치료 상담기법은 내담자가 삶에서 중요한 것을 명확히 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3) “사람들이 당신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사람들이 당신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현실치료 상담기법의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외부 세계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파악한다.

이 질문은 내담자가 자신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와 기대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돕는다. 상담자는 현실치료 상담기법을 활용해 내담자가 자신과 타인의 욕구와 기대 사이의 일치와 불일치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행동과 반응을 조절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타인의 기대와 자신의 욕구 사이의 균형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더욱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찾는다. 현실치료 상담기법의 이 질문은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책임 있는 태도를 취하도록 유도한다.

(4) “당신은 어떤 시각으로 사물과 환경을 바라보나요?”

“당신은 어떤 시각으로 사물과 환경을 바라보나요?”라는 질문은 내담자가 자신의 주변 세계와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는지 탐색하는 현실치료 상담기법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관점을 명확히 인지하고, 이것이 자신의 행동과 감정에 끼치는 영향을 깨닫는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시각이 현실과 어떻게 일치하거나 다른지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더 현실적인 시각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이 과정은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믿음이 감정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게 하며, 생각과 믿음을 재평가하고 조정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 질문은 내담자에게 자신과 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게 하여, 적응적이고 긍정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격려하는 역할을 한다.

(5) “당신이 상담자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당신이 상담자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은 현실치료 상담기법에서 내담자가 상담 관계에서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하는 데 중요하다.

이 질문으로 내담자는 상담에서 추구하는 목표와 필요를 인식하고 이를 상담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의도에 맞는 지원을 제공하고 상담 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또한, 이 질문은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 대한 자신의 기대를 명확히 하고,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원하는 바를 분명히 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이로 인해 내담자는 상담이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상담에 더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게 된다.

(6)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꺼이 노력하겠습니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꺼이 노력하겠습니까?”라는 질문은 현실치료 상담기법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 의지를 확인하는 데 중요하다.

이 질문으로 내담자는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지와 준비 상태를 성찰할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상담 계획을 수립한다. 이 질문은 내담자에게 문제 해결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변화를 위한 책임을 지는 동기를 부여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 해결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하면, 상담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변화를 위해 노력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과정은 내담자가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중요한 단계이다.

전행동 탐색하기

전행동 탐색하기 단계에서는 내담자의 전행동을 평가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전행동은 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신체반응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인간 행동의 이러한 다면적 측면을 상기시킨다. 인간의 행동은 단순히 외부적인 활동에 국한되지 않으며, 생각, 감정, 신체적 반응도 포함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행동 탐색하기는 내담자가 현재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의 신체 반응은 어떠한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인 경험과 외적인 행동 사이의 연결고리를 인식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상황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 신체적 상태가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하게 되며, 이는 자기 인식의 증진과 문제 해결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행동 탐색하기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과 감정, 생각, 신체적 반응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욕구와 목표에 부합하는 행동 변화를 모색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종합적인 접근은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상태를 명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변화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당신은’

질문에서 ‘당신은’ 이라는 부분은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상황을 자각하고 인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상태와 감정, 생각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에 대해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상담자는 이러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심리적, 감정적 상태에 대한 자기 인식을 높이도록 돕는다. 내담자는 이 과정에서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게 된다.

(2) ‘무엇’

질문에서 ‘무엇’이라는 부분은 내담자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목표를 구체화하고, 자신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한다.

상담자는 이러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바람을 분명히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내담자는 자신의 진정한 욕구가 무엇인지 탐색하며, 이를 기반으로 적절한 행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3) ‘하고’

질문에서 ‘하고’라는 부분은 전행동 중의 활동요소를 탐색하는 절차다. 유능한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원하는 것과 그것을 얻기 위해 행동하고 있는 것에 대해 자기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실치료는 감정이 문제의 근본이 된다는 가정에 기초한 상담이론과는 다르게 감정을 확인하거나 과거 이야기를 통하여 현재의 문제를 꾀하지는 않는다.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가 선택해 왔던 행동들과 그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이 자신의 욕구 충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평가하며, 필요한 경우 행동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은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행동과 그 행동이 가져온 결과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서 더 적절하고 효과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있습니까?’

질문에서 ‘있습니까?’라는 부분은 내담자가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들이 현재 생활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중요시한다.

우볼딩은 미국의 베트남 중후군의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이 증상은 흔히 과거의 베트남 전쟁의 경험으로 인해 현재 문제가 나타나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치료의 관점에서 이 증상은 내담자의 바람과 욕구가 현재 충족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난다고 본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현재 어떤 생활을 하고 있으며, 그 생활에서 무엇이 부족한지, 어떤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상황을 더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욕구와 바람을 충족시키기 위한 더 효과적인 행동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되며, 현실치료는 이러한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둔다.

행동과 계획에 대한 자기평가하기

여기서의 평가는 개인의 행동과 욕구와의 관계를 점검해 보는 것이다.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위한 현실치료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그들 스스로 자기평가를 하게 하는 단계이다. 상담자의 능숙한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과 자신의 수행능력을 평가한다.

(1) “당신이 지금 이 행동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이 질문은 내담자 자신의 행동이 자신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 행동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행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행동이 자신의 기본적 욕구와 바람을 충족시키는 데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고려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을 재조정하고, 필요한 경우 새로운 행동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2)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은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까?”

이 질문은 내담자 자신의 최근의 행동이 자신의 바람을 얻고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가를 살펴본다. 내담자의 현재 행동들이 그들의 장기적인 목표와 어떻게 일치하는지, 그리고 그 행동들이 실제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집중하게 한다. 이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을 재평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3) “당신이 행동하는 것이 규칙에 어긋납니까?”

이 질문은 규칙을 위반하는 내담자의 행동에 대해 자신의 활동요소를 관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사람들은 전행동 중 활동요소를 가장 적게 의식하기 때문에, 이 질문은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보다 의식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도록 격려한다.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이 주변 환경과의 관계에서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 그리고 그 행동이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게 된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고, 규칙을 존중하며, 상황에 적합한 행동을 선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4) “당신이 원하는 것은 현실적이거나 실현가능한 것입니까?”

이 질문은 내담자가 설정한 목표나 바람이 현실적인지, 실제로 달성 가능한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내담자가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할 때, 그들은 성공의 기회를 높이고, 실망과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바람과 현실 사이의 균형을 찾고, 보다 효과적인 목표 설정을 할 수 있게 된다.

(5) “그런 식으로 보는 것이 당신에게 도움이 됩니까?”

이 질문은 내담자의 시각이나 생각이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내담자가 자신의 상황을 바라보는 방식이 현실적이고 건설적인지, 아니면 부정적이고 제한적인지를 살펴보게 한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생각과 태도를 재평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보다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관점을 채택할 수 있게 된다.

(6) “상담의 진행과 당신 인생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약속을 하시겠습니까?”

이 질문은 내담자가 상담 과정과 그들의 삶에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어떤 약속을 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탐색한다.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변화를 위한 구체적인 약속을 하게 되면, 그들은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책임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추구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7) “도움이 되는 계획입니까?”

이 질문은 내담자가 세운 계획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그들의 욕구와 목표를 충족시키는 데 효과적인지를 평가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세운 계획이 실현 가능하고, 실제로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함께 검토한다.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계획을 보다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방향으로 수정하고,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계획하기

이 단계는 계획과 실행과정으로서 긍정적인 행동계획과 그 계획에 대한 약속, 과정에 대한 마무리 제언으로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예전에 계획하기에 실페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데 두려움을 느끼고 있을 수 있다.

현실치료 상담자는 내담자의 가능성을 신뢰하며 “긴 터널이 끝에는 빛이 있다”고 용기를 북돋워 주고 간접적으로 희망을 불어 넣을 수 있다.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계획을 세우는 상담의 마무리 단계에 속하는 계획하기에서, 상담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고 내담자의 진정한 바람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1) 다섯 가지 욕구가 충족되는 계획(Need Fulfilling)

다섯 가지 욕구가 충족되는 계획은 내담자가 계획을 성공적으로 실행하였을 때 얻어지는 효과가 그들의 생존, 사랑과 소속감, 힘, 자유, 즐거움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계획은 내담자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자신감을 높이며, 자아실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일치하는 계획을 수립하도록 격려하고, 그러한 계획이 내담자에게 어떤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탐색한다.

(2) 단순한 계획(Simple)

단순한 계획은 내담자의 행동 선택을 위해 중요하다. 내담자들은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는 잘 파악하고 있지만, 자신의 활동 요소에 대해서는 종종 인식하지 못한다.

단순하지만 명확한 계획은 내담자가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복잡하지 않고 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작은 성공을 경험하고, 점차 자신감을 높여가며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된다.

(3)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계획(Attainable)

아무리 사소한 계획이라 하더라도 내담자에게 희망이 있다고 느끼도록 돕는 계획이라면, 이 계획은 앞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최소한의 계획이거나 하찮게 보이는 계획일지라도 내담자로 하여금 성취감을 경험하게 하고, 점진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현재 상황과 능력을 고려하여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준다.

이 과정은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대해 더 큰 통제감을 느끼게 하고, 자기 효능감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4) 행위를 중지하지 말고, 대안적인 행위를 하도록 돕는다(Action Alternatives)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 행동을 중단하려 하기보다는 보다 건설적이고 효과적인 대안적인 행동을 찾도록 격려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새로운 기술과 전략을 배우고 적용할 수 있다.

(5) 활동자에 기초한 계획(Activity-Based Plans)

활동자에 기초한 계획은 내담자가 실제로 행동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포함한다. 이러한 계획은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한다.

(6) 구체적인 계획(Specific Plans)

구체적인 계획은 내담자가 명확한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포함한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를 명확히 이해하고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

(7) 측정가능하고 반복적인 계획(Measurable and Repetitive Plans)

측정 가능하고 반복적인 계획은 내담자가 자신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계획은 내담자가 성과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8) 즉각적인 계획(Immediate Plans)

즉각적인 계획은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즉시 실행할 수 있는 행동을 포함한다. 이러한 계획은 내담자가 빠른 피드백을 받고 그에 따라 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9) 현실적인 계획(Realistic Plans)

현실적인 계획은 내담자의 현재 상황과 능력을 고려하여 세워진다. 이는 내담자가 실제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준다.

(10) 진행중심인 계획(Progressive Plans)

진행중심인 계획은 내담자가 점진적으로 자신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이는 단계별로 성취를 이루어가며 자신감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11) 평가(Evaluation)

계획의 평가 단계는 내담자가 자신의 진행 상황을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조정을 하는 것이다. 이는 계획의 효과를 확인하고 필요한 개선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12) 단호함(Firmness)

단호함은 내담자가 자신의 계획에 대해 확고한 태도를 유지하고, 목표에 집중하도록 돕는다.

(13) 강화된 계획(Reinforced Plans)

강화된 계획은 성공적인 행동을 격려하고 보상하는 요소를 포함한다. 이는 내담자가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행동을 유지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계획에 대한 약속하기

상담자가 “당신은 정말 이 계획을 실천하시겠습니까?”, “지금 당신이 계획해서 하려는 일을 다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등의 질문을 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이 계획을 실행하겠다고 약속했음을 재확인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약속을 확인하고, 그 약속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격려한다. 이 단계는 내담자가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감을 높이고, 그들의 계획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의지를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지하며, 필요한 경우 조정하거나 재평가하는 과정을 돕는다. 이 단계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자신의 생활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중요한 과정이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약속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계획에 대한 실천 가능성을 더욱 확신하게 되며, 실제 생활 속에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마주칠 수 있는 어려움이나 장애물을 예상하고 이에 대비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목표를 향한 실천 계획을 더욱 견고하게 다질 수 있으며,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역설적인 방법을 적용하기

역설적이라 함은 ‘받아들여진 의견과 상반되는 것, 통념에 반대되는 주장, 혹은 감정이나 주장이 모순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사실일 수 있는 것’이라고 웹스터 사전에서 정의한다.

글래서는 우볼딩은 이 도구는 유용하지만 자주 쓰지는 말라는 충고와 함께, 내담자가 전혀 예상치 않은 행동을 상담과정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끔 효과적이라고 한다, 예를들어, 한 내담자가 자기의 신체적인 아픔을 계속 호소한다면, 상담자는 “정말 당신은 안 아픈 곳이 없는 대단한 병자군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내담자가 계속 상담자와 논쟁하기를 하려들때가 있다. 이때 논쟁에 끌려가서는 안 된다. 가령 내담자가 전과자의 문제 혹은 중독자의 경험이 없으니 제대로 할 수 있겠냐고 상담자를 꿀어들이려 할 때, 상담자는 “맞아요. 나는 그런 무책임한 일을 잘할 줄 모르니 당신을 더 무책임하게 하는 데는 도움이 안되겠네요. 어차피 당신은 혼자서도 무책임한 일을 잘 할 수 있으니 나의 도움이 필요없지요”라고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내담자가 전혀 기대치 않았던 방법으로 내담자를 대한다. 이러한 예상치 못한 상담자의 반응은 내담자가 자기 자신이나 자기문제를 전혀 새로운 인식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주고, 행동변화를 위한 가능성이 많음을 알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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