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의 과정과 기법: 상담 심리학 기초 이론 (제8장)

청소년상담: 상담이란 무엇인가?

상담의 초점은 문제보다는 개인에 있다. 즉, 상담의 목적은 한 가지 특별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나은 통합된 방식으로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와 미래의 문제에 대처할 수 있게 개인이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Rogers, 1977).

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

 

상담에 대한 정의는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정의되어 왔다, 이장호(1995)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박성수(1998)는 ‘상담이란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 된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 속에서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하여 내담자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여 결과적으로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홍경자(2001)는 ‘상담이란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촉진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내담자가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자기이해와 자기지도록을 터득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그리하여 현재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장차에도 일어날 수 있는 삶의 문제에 대한 조망과 해결능력을 갖게 되어 자기효능감과 자족감을 느끼도록 인도하는 일련의 학습과정이다’라고 했다. 이렇게 다양한 상담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노안영(2005)은 상담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일곱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공동 작업이다. 상담 과정은 이 두 주체의 상호 작용으로 이루어진다.

둘째, 상담자는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이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한 전문적 훈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셋째, 내담자는 조력이 필요한 사람이다. 이들은 상담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다.

넷째, 상담은 내담자가 자신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다. 많은 내담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데, 상담은 이들이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다섯째, 상담의 목적은 문제 예방, 개인의 발달 및 성장, 그리고 문제 해결에 있다. 상담은 단순한 문제 해결을 넘어서 개인이 전반적인 삶에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섯째, 상담은 내담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일곱째, 상담은 조정의 과정이다. 상담은 과거와 미래의 사건들을 현재의 맥락으로 끌어들여 내담자가 그들과 관련된 문제를 현재의 관점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정의들은 상담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반영하며,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과정임을 강조한다.

청소년상담의 의미

청소년상담은 청소년들이 가진 독특한 특성으로 인해 성인상담과 구별되는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차별성은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심리적, 사회적 변화의 복잡성에서 기인한다(정순례 외, 2011).

이성진(1996)은 청소년상담을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적인 활동”으로 정의했다.

박재황(1996)은 이를 “청소년과 그들과 관련된 인물 및 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 서비스, 자문활동, 매체를 통한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지원하는 활동”으로 설명했다.

구본용(2002)은 청소년상담을 “청소년이 원하는 바를 청소년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제공하여 그들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활동”으로 정의한다.

청소년상담이 성인상담과 다른 점을 정리하면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박계황 외, 1993; 이형득 외, 1999).

첫째, 청소년상담의 대상은 청소년, 청소년 관련인 그리고 관련기관 사람들이 포함된다. 이때 청소년 관련인은 부모, 교사, 청소년지도자 등 청소년 주변사람들을 말하며 관련기관은 가정, 학교, 청소년 고용업체, 청소년 수용시설, 청소년 봉사 및 활동기관이다, 청소년은 특히 가족, 또래, 학교 등 주변의 주요 요인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상담을 할 때 대부분 청소년의 주요 관련인과 주위환경에 대한 개입이 필요하다.

둘 째, 청소년상담 목표는 심리치료적인 측면보다는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 성장을 돕는 예방 및 교육적 측면과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직접 개입 및 지원, 자립이 포함된다.

셋째, 청소년상담 방법은 일대일의 개인면접 뿐만 아니라 소규모 또는 대규모 형태의 집단교육 및 훈련, 컴퓨터나 전화 등을 이용한 매체상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또한 청소년상담은 면접중심이 상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활동, 개입이나 작업 등 다양한 활동을 통헤 이루러진다.

청소년상담은 여러 가지 면에서 성인상담과 차이가 있으므로 상담목표에 있어서도 성인상담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이해성(1996)은 청소년 상담목표로 행동변화의 촉진, 적응기술의 증진, 의사결정기술의 함양, 인간관계의 개선, 내담자의 잠재력 개발이라는 일반 상담목표와 청소년기의 고유한 발달 특성을 고려한 자아정체감 확립,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건전한 가치관 정립 등 8가지의 상담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한편 박성수 등(1997)은 청소년상담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토대로 다섯 가지의 청소년상담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문제해결이다. 청소년기에 그들이 공통으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해결이성장과 성숙에 도움이 되도록 조력한다. 또한 시대적 변화나 환경적 여건에 따라 청소년에게 발생하는 독특한 문제들을 다루고 해결하도록 한다.

둘째, 이상심리를 치료하는 것이다. 신경증이나 정신증을 치료하는 것은 물론 성격장애나 발달과정상 겪게 되는 댜양한 심리적 장애를 치료하는 것이 청소년상담의 목표다.

셋째, 문제발생을 예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청소년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부적응 문제인 가출이나 학업중단을 예방하는 것은 더 큰 비행을 예방하는 일도 되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청소년상담의 중요한 목표가 된다.

넷째, 발달을 촉진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동하는 과도기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발달과업을 성취하여 성인기를 준비하는 기초를 확립하고 나아가 환경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청소년상담의 목표이다.

다섯째, 수월성을 성취하는 것이다. 청소년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계발함으로써 과학, 스포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종교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탁월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전략을 마련하고 활동을 시도하도록 조력하는 것이 청소년상담의 목표다.

아울러 정수례 · 양미진 · 손재환(2011)은 심리치료가 이상심리나 정신병리 치료와 성격변화에 목표를 두고 있는 것에 비해 일반상담은 일상적인 삶의 과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초첨을 두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상담은 소수대상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여섯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대다수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킨다. 청소년상담은 청소년들의 발달과정에게 겪는 인지적 · 생리적 · 심리적 · 사회적 변화에 적응하고 도덕적 · 영적 발달과업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둘째, 청소년들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지원한다. 청소년기는 자기 정체성을 찾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상담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고 확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셋째,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청소년기는 대인 관계의 폭이 넓어지는 시기이며, 이에 따른 복잡한 관계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한다. 청소년 상담은 이들이 건강한 대인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넷째,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한다. 청소년들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상담을 통해 그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한다.

다섯째,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한다. 청소년기는 감정적 변화가 심한 시기이므로, 상담은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는다.

여섯째,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형성한다. 상담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한다. 이러한 목표들은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소년상담자의 자질

청소년상담자는 일반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 외에도, 청소년이라는 독특한 대상군의 특성에 적합한 추가적인 자질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이는 청소년상담의 주요 대상이 청소년이라는 점에서 기인한다.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과 그들의 문제, 발달 과정에 대해 깊은 이해와 애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단순히 전문적 지식을 넘어서 청소년의 정서적, 심리적 발달과 그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사회적, 교육적 문제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필요로 한다.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의 복잡한 내적 세계와 외부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이 겪는 다양한 고민과 문제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상담 접근법과 기법에 대한 지식과 함께, 청소년 개개인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과의 신뢰 관계 형성에 있어서 소통과 공감 능력을 바탕으로 진실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된다.

홍경자(2010)는 상담자의 역할을 몇 가지로 예시하였다. 첫째, 내담자에게 힘을 북돋우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내담자의 마음이 혼란되어 만족스럽고 발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없을 때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곁에서 그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격려하여 주는 동반자이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의 힘을 북돋아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내담자들은 원래부터 삶을 즐길 수 있는 왕성한 활력이 있었던 사람이다. 상담자는 이것을 회복시켜주는 사람이다. 또한 상담자는 한쪽으로 편향되어 비틀거리는 내담자에게 또 다른 방향의 시각으로 세상과 사물과 자신을 바라보게 인도하여 평형감각을 되찾게 해준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내재하는 성장의 힘과 본래적인 지혜의 능력을 믿는다. 그리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상담자가 해결해주려고 하지 않는다. 내담자 스스로 해결해나가도록 곁에서 지켜보고 조언해 주는 도우미 역할을 담당한다,

상담이 성공하고 내담자가 발전하고 성숙하게 되면, 그것은 전적으로 내담자가 노력해서 얻은 결과라는 점을 상담자는 인식해야 한다. 상담자는 동반자로서 그의 행복을 기뻐하는 사람일 뿐이다.

둘째, 상담자는 ‘지피지기 하게 도와주는 사람’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내면과 심리적 과정을 깊이 이해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기 자신을 더 잘 알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의 패턴을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내면세계와 외부세계와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더 나은 삶의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셋째, 상담자는 ‘자기지도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자원을 제공하고, 그들이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격려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이끌고, 자기결정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상담자는 지지와 격려를 아끼지 않으며, 때로는 도전적인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사고와 행동을 확장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가 자신의 삶의 주인공이 되어 자기 자신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1) 청소년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1) 사명의식

청소년상담자로서 필요한 인간적 자질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사명의식이다. 이형득(1999)에 따르면,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을 돕는 것을 자신의 사명으로 여겨야 한다. 청소년상담은 단순히 직업적 기술을 넘어서 청소년에 대한 깊은 사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청소년상담자는 이러한 사명의식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훈련과 교육을 견디며 전문성을 키워나가야 한다. 이러한 사명감은 상담자가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그들을 이해하며, 그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와 더불어 가이(Guy, 1987)는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 자질로 호기심과 탐구심, 경청능력, 대화능력, 공감과 이해심, 정서적 통찰력, 내성, 자기부정의 능력, 정서적 친밀감, 유머감각 등을 언급했다.

이러한 자질들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며, 상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로저스(Rogers, 1961)는 상담자의 인간성이 상담기술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상담자의 기술적 능력뿐만 아니라 상담자의 인간적인 면모가 청소년들과의 관계 형성과 상담의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상담자는 자신의 전문성과 인간적 자질을 동시에 발전시켜 나가면서 청소년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2) 긍정적인 청소년관

상담자의 인간에 대한 관점은 상담의 모든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청소년상담에서 상담자의 청소년에 대한 시각은 상담의 목표 설정, 내용 구성, 방법론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또한 이러한 관점은 청소년의 자아개념 형성, 사회 적응력 향상, 세대 간 관계 개선 등에도 간접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장순례 외, 2011).

따라서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들이 독자적인 세대를 형성하고 그들만의 가치와 문화를 창조해 나갈 수 있는 존재임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들은 단순한 성장 과정의 한 단계를 거치는 대상이 아니라, 사회와 문화에 새로운 에너지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능동적인 주체로서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상담자는 이러한 청소년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인정하고 긍정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청소년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3) 바람직한 인간관과 인간적 자질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되며, 이 관계는 상담자의 인간관과 인간적 자질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이형득(1982)에 따르면 청소년상담자가 가져야 할 바람직한 인간관과 인간적 자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은 천부적으로 존엄성과 가치를 지닌 신성한 존재임을 인식해야 한다.

즉, 모든 인간은 그 자체로 존중받을 가치가 있으며, 이는 상담의 기본 전제가 된다. 둘째, 모든 인간은 자기 스스로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상담자는 이러한 잠재력을 믿고,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셋째, 각 개인은 독특한 개성과 경험을 가지며, 이를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개별성을 인정하고, 그들의 독특한 삶의 경험과 감정을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넷째, 인간은 변화와 성장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서 발전과 성장을 이루도록 적극적으로 지지해야 한다.

다섯째,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며,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여섯째, 각 개인은 자신의 삶을 주도할 책임이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과 결정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일곱째, 인간은 감정적 존재이며, 감정의 표현과 이해는 중요한 상담의 요소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2) 청소년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정순례, 양미진, 손재환(2011)에 따르면 청소년상담자들이 상담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적 자질은 청소년과 관련한 기본 지식, 청소년상담 관련 기술, 상담 이외의 업무 수행 능력 등을 포함한다.

(1) 청소년관련 기본 지식

첫째,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의 발달 특성,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인 가정, 학교, 또래, 지역사회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지식은 청소년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이해와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상담기술과 접근법 청소년상담자는 다양한 상담 기술과 접근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는 청소년의 개별적인 요구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상담 방법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대화 기술, 문제해결 기술, 위기개입 기술, 집단상담 기술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셋째, 상담관련 이론과 연구 청소년상담자는 상담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최신 연구 결과를 알고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상담의 효과성을 높이고, 상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지속적인 학습과 연구를 통해 전문성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청소년상담 관련기술

청소년상담에서 전문가는 내담자의 문제를 진단, 평가, 분류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는 상담의 기본적인 과정으로,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상담 접근법을 결정하는 데 필수적이다. 정신의학의 진단 분류체계나 심리치료 이론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분류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두 번째 상담기술은 효과적인 상담 계획과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청소년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와 필요에 기초하여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상담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상담 기법과 접근법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세 번째 상담기술은 청소년과의 관계 형성과 유지 능력이다.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 내담자와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솔직하게 표현하고 탐색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상담자의 공감, 진실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은 청소년과의 신뢰 관계 형성에 중요한 요소이다.

(3) 상담 이외의 능력과 자질

청소년상담자는 상담 기술 외에도 다양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공적 기관에서 활동하는 경우, 이러한 역량은 더욱 중요하다.

손재환 등(2011)은 이러한 역량 중 다섯 가지를 중점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첫째, 행정능력이다. 청소년상담자는 상담 기관에서의 행정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상담 업무뿐만 아니라 기관의 다양한 행정 절차를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둘째, 사업추진능력이다. 상담자는 청소년상담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는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고,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데 기여한다. 셋째, 조직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능력이다. 상담자는 다른 직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며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조직 내에서 상담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넷째, 연구 관련 능력이다. 상담자는 청소년상담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자체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상담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청소년상담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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