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의 과정: 상담 심리학 기초입문(제8장-4단원)

청소년상담은 네 단계로 구분됩니다: 준비단계에서 상담자와 내담자가 만나 정보를 교환하고, 초기단계에서는 신뢰 구축과 긴장 완화에 중점을 둡니다. 중기단계에서는 문제 탐색과 목표 설정이 이루어지며, 종결단계에서는 상담을 통한 성장을 일상에 적용하고 새로운 도전을 준비합니다. 이 과정은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성장을 돕습니다. 본 포스팅은 상담 심리학 기초입문 저서 집필본 중 일부입니다.

청소년 상담
청소년 상담

 

청소년상담의 과정

청소년상담의 과정은 홍경자(2010)에 따라 여섯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이 단계들은 소개 인사 나누기, 관심사 알아보기, 희망사항 탐색하기, 실천 계획 수립하기, 생활에서의 변화 확인하기, 작별하기 등이다. 일반적으로 상담 과정은 초기단계, 중기단계, 후기단계로 구분된다(홍경자, 2010; 박태수 외, 2003).

초기단계에서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상담 관계를 형성한다.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신뢰와 긴장 완화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안심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중기단계에서는 내담자의 문제를 깊이 탐색하고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이때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며 실천 계획을 세운다. 상담자는 이 과정에서 내담자의 자기 인식을 증진시키고, 새로운 행동 변화를 유도한다. 중기단계에서 내담자는 성장과 발전을 경험하며, 때로는 예전의 습관으로 돌아가거나 퇴보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다. 상담자는 이러한 변화를 지지하고, 필요한 경우 재조정을 도와준다.

종결단계에서는 청소년상담 과정을 마무리하며 내담자가 상담에서 얻은 깨달음과 변화를 일상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상담에서 배운 것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상담 종결은 미래의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경우 후속 지원이나 다른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상담 종결 과정은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이룬 성장을 인정하고, 새로운 도전을 준비할 수 있게 해준다.

청소년상담의 진행절차는 일반적인 상담절차와 유사하다. 정순례 등(2010)에 따르면 청소년상담의 단계는 준비단계, 접수면접, 상담초기, 상담의 중기단계, 상담의 종결단계로 구분된다. 또한 김춘경, 이수연, 최웅용(2010)은 상담의 단계를 접수단계,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로 나눈다. 이 절에서는 김춘경(2010)의 견해를 바탕으로 상담단계를 네 단계로 제시한다.

청소년상담 접수단계

청소년상담의 접수단계는 상담의 첫 단계로, 상담자는 이 단계에서 내담자의 문제와 상황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위해 정보를 수집한다. 이 단계는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수적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현재 상황뿐만 아니라 과거의 경험, 가족 배경, 사회적 상황 등을 포괄적으로 파악하여, 내담자가 당면한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상담 계획을 수립한다.

접수단계에서 파악해야 할 주요 정보는 다음과 같다:

(1) 내담자에 대한 기본 정보

내담자의 이름, 나이, 거주지, 학교 또는 직장, 가족 구성원 및 그들과의 관계, 문화적 배경 등을 포함한다. 이 정보는 내담자를 둘러싼 기본적인 상황과 환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외모 및 행동

내담자의 외모, 옷차림, 표정, 몸짓, 태도 등은 내담자의 정서적 상태나 성격의 일부 측면을 반영할 수 있다. 상담자는 이러한 관찰을 통해 내담자의 내면적 감정이나 태도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3) 호소문제

청소년상담의 초점은 대체로 내담자가 제시하는 주된 문제, 즉 호소문제에 맞춰진다. 호소문제를 파악하는 것은 상담자에게 매우 중요한 단계로, 이를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상담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상담자는 문제의 성격, 문제가 시작된 시점, 그리고 문제가 내담자의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조사한다. 또한 문제에 대처하는 내담자의 현재 방식과 그 효과성에 대해서도 평가한다.

문제의 성격을 파악하는 것은 상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문제가 개인적인 것인지, 대인 관계적인 것인지, 아니면 더 넓은 사회적,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인지를 분별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겪는 우울감이 개인적인 생각의 패턴에서 비롯된 것인지, 가족 관계의 문제 때문인지, 혹은 직장이나 학교 등 외부 환경의 압력 때문인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문제가 시작된 시점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문제가 발생한 배경을 이해하고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내담자의 문제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도 상담자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예를 들어, 문제로 인해 내담자가 일상생활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사회적 관계나 학업, 직장 생활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한다. 또한 내담자가 문제에 대처하는 현재의 방식과 그것의 효과성에 대한 평가는 상담자가 적절한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내담자가 사용하는 대처 방식이 적절한지, 아니면 상담을 통해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다루고,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현재 및 최근의 주요 기능

청소년상담 시 내담자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지, 최근에 겪은 중요한 사건이나 변화, 학교나 직장에서의 성적 또는 성과, 대인관계 등을 조사한다.

(5) 스트레스원

청소년상담을 할 때는 내담자가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상담 과정에서 필수적이다.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의 원인, 성격, 강도 및 빈도를 면밀히 조사한다. 이는 내담자의 문제가 스트레스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초 정보가 된다. 내담자가 겪는 스트레스 요인은 개인적인 삶의 사건, 대인 관계의 문제, 가정 내 불화, 학업이나 직장에서의 압박, 경제적 어려움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상담자는 이러한 스트레스 요인이 내담자의 정서적 안정, 생각의 패턴, 행동 양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예를 들어, 지속적인 가정 불화는 내담자의 정서적 불안정을 야기할 수 있으며, 학업이나 직장에서의 과도한 압박은 우울감이나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다. 상담자는 이러한 스트레스 요인들이 내담자의 현재 문제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문제의 근본 원인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대처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주목한다. 개인마다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방식이 다르며, 어떤 사람들은 건강한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부정적인 대처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사용하는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더 효과적인 대처 방식을 제안하고 가르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스트레스 요인을 더 잘 이해하고 건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상담자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이다.

(6) 사회적 지지체계

내담자가 현재 받고 있는 사회적 지지의 정도와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청소년상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고 적응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족, 친구, 학교, 직장, 지역사회 등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서 어떤 지원과 도움을 받고 있는지를 면밀히 조사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사회적 지지망의 강도와 범위, 그리고 이 지지망이 내담자의 심리적 건강과 문제 해결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사회적 지지는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정서적 지지는 친밀감, 사랑, 인정, 격려 등의 형태로 나타나며, 정보적 지지는 조언, 정보 제공, 지침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물질적 지지는 금전적 도움, 물리적 자원 제공 등을 포함한다. 상담자는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지지가 내담자의 문제 해결 및 적응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또한, 내담자가 사회적 지지를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는 경우, 상담자는 이를 강화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족이나 친구들과의 관계 개선, 새로운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등을 권장할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사회적 지지망을 활용하고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7) 호소문제와 관련한 개인사 및 가족관계

내담자의 성장 배경과 가족 역사는 현재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어린 시절 경험, 부모와의 관계, 가족 내 역할, 중요한 가족 사건,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양식 등을 면밀히 조사한다. 이러한 정보는 내담자의 현재 행동과 감정의 패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족 내에서의 갈등, 학대, 무시 등은 내담자가 현재 겪고 있는 심리적 문제의 근원이 될 수 있다.

또한 내담자가 가족 및 개인사에서 겪었던 중요한 사건들, 예를 들어 이혼, 사별, 이사, 중요한 학업적 성취나 실패 등도 현재의 문제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사건들은 내담자의 자아개념, 세계관, 대인관계 양식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내담자의 현재 문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을 수 있다.

접수면접에서 이러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은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내담자가 자신의 개인사나 가족관계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일부 내담자는 자신의 개인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상담자가 정확한 정보를 얻는 데 장애가 될 수 있다.

둘째, 내담자가 가족관계와 관련된 특정 사건이나 경험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상담자는 추가적인 질문과 탐색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

셋째, 가족 역사나 개인사와 현재 문제 사이의 연관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때때로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관찰하며, 적절한 질문을 통해 정보를 구체화해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내담자의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효과적인 상담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이다.

청소년상담 초기단계

청소년상담의 초기단계는 상담의 목적과 방향을 설정하는 중요한 시기다. 이 단계에서 상담자와 내담자는 상담의 기본 틀을 형성하고, 상담의 주요 목표를 명확히 하며, 상담 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절차들을 구축한다. 이 단계에서의 주요 과제들은 상담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만약 이 과제들이 적절히 처리되지 않는다면, 상담은 목표 달성에 실패하고 방향성을 상실할 위험이 있다.

(1) 구조화

청소년상담의 구조화는 내담자와 상담자가 상담에 대한 기대와 이해를 조율하는 과정이다. 많은 내담자들이 상담 과정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상담의 구조화를 통해 이러한 불확실성을 줄이고,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상담의 구조화에는 상담 시간, 빈도, 장소, 연락 방법 등 상담 여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포함된다(강신덕 외, 1988).

상담자는 상담의 목적, 절차, 가능한 결과 등을 내담자에게 명확하게 설명하며, 이를 통해 내담자가 상담 과정을 더 잘 이해하고, 불안감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상담의 구조화는 상담 과정을 시작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는 것이며, 지나친 구조화가 상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Patterson와 Eisenberg (1983)에 따르면, 상담의 구조화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 과정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데 필요한 도구이며,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2) 관계형성

상담관계에서 신뢰와 믿음은 필수적이다. 상담관계는 내담자가 인지, 행동, 정서적으로 스스로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이루어진다(Kottler & Brown, 1996. 강신덕 외, 1998, 김진숙, 2003 재인용). 이러한 관계는 내담자가 상담에 안전하고 자신의 내면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에서 촉진된다(정순례 외, 2011).

상담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상담자가 일관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관계는 인간적인 동시에 전문적인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상담자의 태도는 순조로움과 깊이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순조로움은 내담자에 대한 환영, 자연스러운 눈맞춤, 기본적인 공감, 상담 구조화 등을 포함하며, 깊이는 탐색적 질문, 심화된 공감, 적절한 침묵, 해석, 즉각적인 반응 등을 포함한다.

상담관계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기법으로는 먼저 경청이 있다. 경청은 내담자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내담자의 문제와 경험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경청을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내담자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정확히 이해하려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신호와 감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공감은 상담관계에서 중요한 기법이다. 공감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이해하고 공유하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고 느끼며,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공감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적 상태를 인식하고, 그 감정을 적절하게 반영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명확히 인식하도록 돕는다.

끝으로, 적절한 자기공개는 상담관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자기공개는 상담자가 자신의 경험, 감정, 생각 등을 적절하게 공유함으로써 내담자와의 신뢰를 쌓는 것이다. 하지만 자기공개는 내담자의 이익을 위해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하며, 상담자의 개인적인 문제나 감정을 과도하게 드러내는 것은 피해야 한다. 자기공개는 상담자가 자신의 경험을 통해 내담자의 경험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사용될 때 가장 효과적이다.

(3) 문제의 이해 및 평가

청소년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도와주기 위해, 내담자가 겪고 있는 문제의 본질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문제에 대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한다. 문제 진단은 내담자의 문제를 규정하고 분류하여 전문가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로 명명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내담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첫째, 내담자의 발달 정도와 현재 기능 수준을 파악한다. 이는 내담자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기능하는지,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단계가 어떠한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이해를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보다 맥락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둘째, 문제 발생 전의 기능 수준과 내담자의 강점, 심리적 지원, 취약점 등을 평가한다. 이 과정은 내담자의 문제가 어떻게 발달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내담자가 갖고 있는 강점과 자원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중요하다.

(4) 사례개념화

사례개념화는 청소년상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마이어(Meier, 1999)는 사례개념화에 내담자 문제의 원인과 그 문제를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포함된다고 설명한다. 이는 문제의 원인, 촉발요인, 유지요인에 대한 가설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개입에 대한 상담자의 생각을 포함한다. 이윤주(2001)는 사례개념화를 내담자의 심리적, 대인관계적, 행동적 문제, 그리고 이와 관련된 원인 및 촉발요인, 유지요인들을 파악하고, 내담자의 강점을 파악하여 이에 기반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 방향과 전략, 기법을 계획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이명우(2003)는 사례개념화를 상담자의 상담 이론과 경험에 기반하여 내담자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종합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의 원인을 가설적으로 설명하여 목표와 전략을 구상하는 역동적인 과정으로 본다. 상담 초기에는 사례개념화가 내담자의 문제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상담자가 가진 청소년상담 접근법에 근거한 개입, 상담 목표 설정, 개입 전략 방향 설정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5) 목표탐색 및 명료화

목표탐색 및 명료화는 상담 초기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상담자는 이 단계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상황을 자기 탐색하도록 돕고, 그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명확히 규명하도록 지원한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격려함으로써 목표를 탐색하고 명료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목표 설정은 상담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상담 과정의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 필수적이다(이장호 · 정남훈 · 조성호, 2005).

청소년상담 중기단계

청소년상담 과정의 중기 단계는 초기 단계에서 설정된 상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에 따라 진행되는 중요한 시기다. 이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깊이 탐색하고 인식하며, 변화의 과정을 경험한다. 상담 중기 단계에서는 내담자의 호소 문제와 상담자의 이론에 기반한 다양한 상담 접근법이 적용된다. 이 시기에는 공감, 요약, 질문, 상담자의 자기 노출, 직면 등과 같은 기법들이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내담자는 새로운 변화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대인적 행동의 실천 부담감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저항을 보일 수도 있다. 상담자는 이러한 불안을 인지하고 내담자가 실천을 위해 필요한 심리적 지원과 지시적인 안내를 제공해야 한다. 각 상담 이론에 따라 다양한 전략과 기술이 이 단계에서 활용되며, 이는 상담의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 중요하다(정순례 외, 2011).

청소년상담의 종결단계

청소년상담의 종결 단계에서는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음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와 상담자가 함께 중요하고 긴급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상담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이다. 상담 과정이 어느 정도 진행되고 내담자가 상당한 발전을 이룬 후에는 상담 종결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 종결의 적절한 시점에 대해 함께 논의하면서 이루어진다(Young, 1992). 일반적으로 상담 종결의 준비는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언어적 교환을 통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내담자가 “지난 몇 달 동안 내 삶에 많은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라고 말하거나, 상담자가 “당신은 많은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어 더 이상의 도움이 필요 없을 것 같다”라고 말함으로써 종결이 가까워졌음을 알 수 있다.

특히 3개월 이상 지속된 상담관계에서는 마지막 3주나 4주 동안 상담 종결의 영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와 상담자는 종결로 인한 감정적, 심리적 변화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이해하며, 상담 종결 후의 계획에 대해서도 논의한다(Hackey & Comier, 1994).

청소년상담 종결을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내담자가 상담 관계 없이도 자신의 삶을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이다. 상담 종결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 중 하나는 페이딩(Fading) 방법이다. 페이딩은 바람직한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구축된 인위적 구조를 점차적으로 감소시키는 과정이다(Dixom & Glover, 1984). 이는 내담자가 특정 행동 후 받게 되는 강화를 점차 줄여나가는 방식이다.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는 내담자가 상담회기에 의존하는 것을 줄이고, 자기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의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상담회기 간의 간격을 넓히거나 회기 시간을 짧게 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Comier & Comier, 1991).

종결을 촉진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내담자가 성공적인 문제해결 기술을 발전시키도록 돕는 것이 있다. 내담자 역시 다른 사람들처럼 앞으로 많은 문제에 직면할 것이다. 만약 내담자가 이러한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더 이상 상담 관계가 필요 없게 될 것이다. 이는 상담 경험이 실제 생활에서 일반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김춘경 외, 2010). 상담을 종료하는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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